[먹지 말아야 할 것]
- 칡, 땅콩
- 옥수수 수염차 : 산후조리시 붓기 빼는데 먹는것으로 임신중에는 금한다.
- 커피 : 칼슘과 철분의 흡수를 방해
- 녹차 :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좋지않음.
- 탄산음료 : 산성식품으로 삼가는 것이 좋음
- 알로에 : 성질이 너무 차가워서 기를 아래로 끌어내리는 기운이 강하므로 주의해서 먹어야 한다.
- 녹두 : 몸을 차게 하고 소염 작용이 강하여 태아의 지방질을 없애므로 태아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다.
- 붉은팥 : 임신 중의 호르몬 분비를 왕성하게 하여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많이 먹지 않도록.
- 율무 : 임신 중 많이 먹으면 태아에게 필요한 수분과 지방을 없애 태아의 성장에 방해가 된다. 특히 임신 초기에 주의.
- 생강 : 열이 많아서 습진이나 두드러기를 유발할 수 있으며, 그 영향이 태아에게까지 미칠 수 있다. 한방에서는 임신 중에 너무 뜨겁거나 매운 음식을 많이 먹으면 아이가 아토피성 체질이 될 가능성이 있다 하여 되도록이면 피할 것을 권한다. 다만 적은 양을 섭취하면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므로 괜찮다.
- 배 : 찬성질이 있어서 임산부에게 권하지 않음.(소화불량 설사를 일으킴)
- 식혜 : 설탕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권하지 않음
- 단감,홍시,곶감 : 탄닌성분이 철분의 흡수를 방해함. 가끔 먹는것은 괜찮으나 자주 먹지는 말아야 함
- 초콜릿 : 단 음식을 먹는 것은 임산부 비만이 될 수 있으며 임신 후기에는 임신중독증등 염려해야 할 질병들이 있습니다
- 비타민A (레티놀): 많이 들어간 것(기형아유발) - 일반인의 절반 정도만 섭취하는 것 권장
- 중국 음식 : 조미료가 많이 들어가 있음으로 삼가는 것이 좋다.(탕수육, 짜장 등)
- 잉어 : 산후에 먹을 것. 임신 중 먹을 필요 없음.
- 오메가-6 : 식용유, 마아가린, 쇼트닝(혈액의 산소의 운반을 방해)
[먹어도 괜찮은 것]
- 장어, 인삼,마,흑염소,무화과, 홍삼,귤, 생강, 동충하초
- 키위 : 비타민C많이 함유되어있어 산모들의 피로와 미용에 도움
- 도라지 : 성질이 따뜻하여 감기나 목이아플때 효과적
- 생강 : 입덧이나,구역질,구토에 효능을 가진 식품입니다
- 계란 : 계란 흰자보다는 노른자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. 계란 노른자에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. 아빠는 흰자 ,엄마는 노른자
- 클로렐라 : 변비에 도움이 됨.
- 수정과 : 곶감은 넣지 않고 먹는 것이 좋음
- 오메가-3(언어능력발달을 키워 줌) : 건강보조식품으로 이용해도 좋지만 생선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 매일 조금이라도 생선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. 또는 참깨와 들깨에도 포함되어 있는데 불포화지방산의 한 성분입니다. 이 성분은 면역력도 강화시키고 뇌의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성분입니다. 우리의 뇌는 80%가 지방으로 되어있답니다. (참깨와 들깨는 젖이 많이 나오는 역할도 해줌)
- 호박 : 호박의 주성분은 90%가 수분이랍니다.소변을 시원하게 볼수있구요..지금은 비싸서 힘들겠지만 수박도 괜찮구요..
오이를 익혀서 드셔도 됩니다. 호박,수박,오이는 찬성질이 강하여 위가 약한분은 오랫동안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답니다.
- 수박 : 임신 중에는 우리가 섭취하는 수분을 배출하기보다는 체내에 저장을 한다. 그러므로 적당량을 먹는 것은 괜찮음.(밤에는 먹지 말아야 한다.)
-카레 : 먹어도 되지만 강한살균작용으로 위를 자극할수 있기 때문에 많은 양의 섭취는 금한다.
-매실 : 배탈이 날 경우 섭취하면 효과적. 강력한 살균작용과 정장작용을 하는 구연산이 함유되어 있어 대장균이나 장티푸스 등을 없애주고 설사를 멈추게 하고 복통을 없앤준답니다. 또한 매실에는 엄청난 양의 칼슘, 칼륨, 인 등의 무기질을 함유할 뿐만 아니라 각종 유기산 및 비타민이 풍부하여 칼슘의 흡수를 돕고 뼈를 튼튼하게 하여 골다공증에는 그만이지만 태아에게도 좋은 식품입니다. 좋은 식품이라도 다량 섭취하면 해가 될 수 있으므로 하루에 2~3잔정도 매실차로 드신다면 좋겠지요~
참,매실은 임신 중 구토증세나 식욕부진이 있을 경우 효과적입니다. 특히 매실에는 정장 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 구토를 억제하고 식욕은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며, 따라서 입덧이 심해 입맛이 없다면 매실을 이용한 음식을 먹어보는것도 괜찮은 듯.
- 시금치 : 유산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인 비타민 E가 풍부하며 엽산을 섭취하는 데도 시금치가 최고. 나물이나 국 등으로 자주 이용한다
- 미역 : 미역은 혈액을 맑게 해주며 요오드와 칼슘 함량이 많아 태아의 골격 형성과 치아 발달에 도움이 된다. 보통 출산 후에 많이 먹는데, 임신 중 에도 미역을 이용한 요리를 자주 많이 먹는 게 좋다
- 콩 : 콩은 해독 작용이 뛰어나고 임신부의 부 종을 완화하고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다. 임신 중반 이후에는 몸이 많이 붓는데, 콩을 많이 먹으면 이를 예 방할 수 있다.
- 포도 : 포도는 이뇨 작용이 있어 소변을 원활 하게 보도록 도와준다. 임신 중반 이후 몸이 부으면서 소변을 보는 데 어려움을 겪는 임신부들이 간혹 있는데, 포도를 많이 먹으면 도움이 된다. 또 포도는 설탕 같은 당분보다 빠르게 포도당으로 흡수되기 때문에 피로회복에도 좋다.
- 견과류 : 땅콩, 잣, 호두 등의 견과류는 비장 을 튼튼하게 하고 위를 보호하며, 젖의 발육과 분비를 촉진하고 빈혈에도 좋다. 또한 임신부의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.
- 토마토 : 토마토는 혈액을 맑게 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어 태아 발육에 꼭 필요한 식품.
- 호박 : 임신 중 늙은 호박을 먹으면 태아가 건강하고 순산한다고 한다. 또 산후에 먹으면 부종을 없애주고 젖을 잘 돌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.
- 가지 : 태아가 마시기도 하는 양수를 맑고 건강하게 해준다. 반찬으로 자주 해 먹는다.
- 연근 : 임신 중 철분이 부족하여 빈혈과 어지 럼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, 연근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. 또한 자궁 출혈과 자궁의 환경 을 좋게 하고 양수를 정화하는 작용도 한다.
* 꼭 챙겨먹을 것 : 호두 2~3알, 대추 5알 꼭 먹을 것.
엽산 - 유산을 방지해 줌(의사와 상담 후 복용)
* 소화가 안될 때 : 무즙이나, 무화과 반쯤 말린 것.
댓글 없음:
댓글 쓰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