태동을 언제 느끼나 기다리고 있었는데,
저녁먹구 앉아서 잠시 TV 를 보고 있던중
배에서 량이의 움직임이 느껴졌다.
몇일전에 느꼈다고 생각했을때 보다 강한 느낌이었다.
이게 태동인가 보다 하며 혼자 즐거워 했다.
이따 신랑오면 자랑 해야지~
우리 량이 기특하게도 잘 크고 있구나~
건강한 모습으로 만나자~
18주
◆태아의 성장상태는?
신체의 기관들이 정상적인 자리를 잡아가게 됩니다. 이 주에는 태아의 눈이 정상적으로 앞을 바라 보게 되며, 귀 또한 얼굴의 양 옆으로 제자리를 잡습니다. 태아의 두개골은 아직 거의 탄력있는 연골상태이지만 이 시기부터 점차 단단해 지기 시작합니다. 태아의 크기는 오이피클만한 14cm 정도이고 무게는 약 200 그램 정도입니다.
◆엄마의 변화는?
이미 태동을 느끼셨거나 늦어도 앞으로 1~2주내에 태아의 태동을 느끼게됩니다. 많은 임산부들이 이 첫 느낌을 "배 속에서 무언가가 퍼덕인다" 라거나 "위장속에서 나비가 날아 다니는 것 같았다"라고 말합니다. 그러나 불행히도 아빠는 이 흥분되는 느낌을 맛 볼 수 없습니다. 외부에서도 느낄 수 있을 정도의 태동은 보통 앞으로 한 달 후에나 시작하기 때문입니다.
◆조언 한가지
이 시기에는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역겨울 수도 있습니다. 이럴 때에는 구강세정제를 물로 희석시켜 칫솔질을 하십시오. 역겹다고 양치질을 하지 않거나 그냥 물로 양치질하는 것 보다 훨씬 효과적 입니다.
◆이번주에 고려해야 할 사항들
*출산후의 생활비 계획을 준비하세요.
*아마도 출산전의 마지막 휴가(여행)의 기회일지도 모릅니다. 7개월 이후의 여행은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.
- 18주 1일차
- 18주 2일차 : 임신2기중(두번째 3개월)에는 각 식품군들을 골고루 더 섭취해야합니다.
- 18주 3일차 : 전문가들은 태어날 아기의 형 또는 누나들에게 새 아기가 태어날 것이라는 사실에 대하여 미리 익숙하게 해주어야 한다고 권장합니다. 그렇지 않으면, 엄마의 임신을 알려 주기도 전에 무언가가 일어나고 있다는 불안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.
- 18주 4일차 : 새 신발을 사야 할지도 모릅니다. 많은 임산부들이 기존의 신발이 더 이상 맞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. 체액증가와 지방이 축적되어 발크기가 변화하기 때문입니다.
- 18주 5일차 : 남편과의 저녁산책은 임산부의 신체건강을 조화롭게 유지시켜 출산에 준비할 수 있게 해 주며, 둘만의 조용한 시간을 통하여 심리적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. 아기가 태어나면 이런 시간 을 갖기는 힘들게 되죠.
- 18주 6일차 : 어지러움을 느끼시나요? 임신중의 자궁은 지속적으로 혈관에 압력을 가하게 되어 앉은 자세 또는 앞으로 숙였다가 갑자기 일어나면 어지러움을 느끼게 됩니다. 일어설 때는 가능한한 천천히 일어나세요.
- 18주 7일차 : 태아가 아들인지 딸인지 궁금하시죠? 아마도 모든 임산부가 갖고 있는 궁금증일 겁니다. 아들이든 딸이든 사랑스러운 나의 아기라는 점을 우선 생각하세요.
댓글 없음:
댓글 쓰기